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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동영상까지..캐논 EOS 5D Mark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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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은 DSLR 카메라 시장에 언제나 변혁을 몰고 온 제조사다. 100만원 대 DSLR 카메라 시대를 연 EOS 300D와 프레스용 DSLR 카메라의 정의를 내린 EOS 1D, 35mm 필름 사이즈 센서를 채택한 EOS 1Ds에 이르기까지 캐논이 출시한 제품들은 저마다의 개성을 내보이며 높은 인기를 누렸다. 2005년 출시된 캐논 EOS 5D 역시 보급형 35mm 풀 사이즈 DSLR 카메라라는 특징을 내세워 시대를 바꾼 제품 가운데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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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mm 필름 사이즈 이미지 센서를 채택한 DSLR 카메라는 이미 콘탁스 ND, 코닥 DCS-14n(DCS-14nx, SLR/N, SLR/C) 등이 있었지만, 높은 가격대비 성능을 앞세운 캐논 EOS 5D 만큼의 인기를 얻는데는 실패했다. 캐논 EOS 5D가 엄청난 인기를 끌자 니콘과 소니 역시 속속 35mm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DSLR 카메라를 내놓으며 시장에서의 영역을 구축했다. 강력한 성능과 높은 화소, 다양한 편의 기능을 지니고 시장에서 영역을 넓혀가던 니콘, 소니의 DSLR 카메라를 견제하기 위해 캐논은 조용하지만 무거운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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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발매 이후 4년이 지나고 35mm 풀 사이즈 DSLR 카메라 여러 종이 출시된 2008년, 캐논은 드디어 EOS 5D의 후속 모델인 EOS 5D Mark II를 발표했다. 캐논 EOS 5D Mark II는 이미지 센서 크기를 유지하면서 2110만 화소와 높아진 본체 성능을 선보여 사용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무엇보다 눈에 띈 것은 DSLR 카메라에서는 구현하기 어렵다고 알려진 동영상 기능을 내장한 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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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Mark II는 EOS 5D의 후속 모델이라는 점 외에 다양한 의미를 지닌 제품이다. 35mm 풀 사이즈 DSLR 카메라 시장에서 캐논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동시에 동영상 촬영용 DSLR 카메라의 가능성을 열어보여야 하는 모델이다. 4년동안 35mm 풀 사이즈 DSLR 카메라 사용자들을 만족시켜 주어야 하며, 폭넓은 사용자 층을 흡수해야만 하는 책임을 지고 있기도 하다. 발표 이후 비교적 빨리 출시된 캐논 EOS 5D Mark II는 과연 이 임무를 감당해낼 수 있을까? 샘플 이미지와 기능을 토대로 캐논 EOS 5D Mark II의 이모저모를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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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Mark II는 이전 모델에 비해 외관상 변화는 크지 않다. 다만 동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하게 된 만큼 5D 로고 밑에 음성 녹음용 마이크를 내장하고 있다. 셀프타이머 램프 위에 리모콘 수신부도 새로 생겼다.

캐논 EOS 5D Mark II는 35mm EF 마운트를 채택해 렌즈 표기 초점 거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큰 미러 크기에 비해 미러 쇼크는 적다. 셔터음은 EOS 5D에 비해 다소 가벼운 느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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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면은 캐논 중급 DSLR 카메라의 구성을 답습하고 있다. 장면 모드 대신 사용자 설정 슬롯이 자리잡고 있는 점이 이채롭다. 오른쪽 조작계 버튼 구성이나 배열도 EOS 5D와 같다. 조작은 직관적으로 커맨드 다이얼과 휠 다이얼에 할당된 기능이 각각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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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Mark II의 뒷면 레이아웃은 EOS 5D에 비해 많은 변화를 보인다. 우선, LCD가 3인치 92만 화소로 대폭 강화되었다. LCD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삭제 버튼은 왼쪽으로 자리를 옮겼다. 멀티 콘트톨러 위 영상 재생용 스피커도 눈에 띈다. 라이브 뷰·동영상 AF에 대응하기 위해 AF-On 버튼이 AEL 버튼 옆에 추가되었다. 라이브 뷰 기능은 인쇄 버튼에 할당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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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 정보창 외에 INFO 버튼을 누르면 LCD상에도 촬영 정보가 나타난다. 이 상태에서 퀵 콘트롤 다이얼 버튼을 누르면 LCD상에서 촬영 설정을 바꿀 수 있다.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 설정을 바꿀 수 있어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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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치 92만 화소 LCD는 크기, 색 재현력, 묘사력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하다. 특히 이미지 확대 시 초점 유무까지 확인 가능할 정도로 정밀하며 INFO 버튼을 눌러 히스토그램, 촬영 정보까지 열람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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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구성은 최근 출시된 캐논 DSLR 카메라와 동일하다. 퀵 콘트롤 다이얼이나 휠 다이얼로 메뉴를 이동하고 SET 버튼으로 확인, 변경을 적용한다. C.Fn은 촬영에 관계된 기계, 소프트웨어 성능을 조정하는 만큼 사용 빈도가 높다. 사용자 임의의 설정을 조장하는 마이 메뉴 설정도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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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립부 CF 메모리 슬롯은 잠금 스위치 없이 슬라이드 방식으로 여닫는다. 새로 바뀐 배터리 규격, LP-E6은 더 정밀한 잔량 확인과 긴 촬영 시간을 제공한다. 메모리, 배터리 슬롯에는 스펀지 재질 실링이 둘러져 있어 방진·방적 기능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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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하는 DSLR 카메라 답게 옆면 단자부에 외장 마이크 단자, HDMI 출력 단자가 추가되었다. 그밖에 외장 플래시 연결용 싱크 단자와 전송용 USB, 리모콘과 AV Out 단자 등을 제공한다. 단자부 커버는 고무 재질로 이물질 유입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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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Mark II의 본체 크기는 EOS 5D와 동일하다. 높이만 0.5mm가량 높아졌을 뿐이다. 무게도 810g으로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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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mm (캐논 EOS 5D Mark II) 표현 범위

24x1.6=38.4mm (캐논 중, 보급형 DSLR 카메라) 표현 범위

캐논 EOS 5D 시리즈의 인기 요인 중 가장 큰 것은 35mm 필름과 동일한 크기의 이미지 센서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렌즈 표기 초점 거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광각 촬영에 유리하다. 캐논 EOS 5D Mark II는 35mm 특유의 심도 표현력을 토대로 2110만 고화소까지 지니게 돼 화질면에서 더욱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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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Mark II는 집광 효율을 높인 새로운 CMOS 센서를 내장했다. 빛을 모으는 마이크로 렌즈간의 거리를 줄여 높은 묘사력과 고감도에서의 낮은 노이즈를 구현했다.

이미지 센서와 상승작용을 이루어 화질을 결정짓는 요소가 이미지 처리 엔진이다. 캐논 EOS 5D Mark II는 캐논 Digic 시리즈 최신작인 Digic IV를 사용했다. Digic IV는 2110만 고용량 데이터의 고속 처리 능력을 높였고, 색 재현력을 향상시켰다. 물론 노이즈 억제 능력도 높아져 일반 처리 엔진에 비해 2단 가량 높은 노이즈 억제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그밖에 HD 영상 처리 능력, 이미지 밝기 자동 보정 기능과 얼굴인식 AF 역시 Digic IV 탑재로 인해 가능하게 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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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인물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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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

뉴트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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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Mark II의 픽처스타일은 6가지 디폴트 설정과 사용자 임의로 추가할 수 있는 사용자 슬롯 3개 등 총 9개다. 표준은 색 처리를 가하지 않으며 인물 사진은 샤프니스를 낮추고 피부색 표현을 두드러지게 한다. 캐논 EOS 5D Mark II는 그밖에도 풍경·뉴트럴·충실설정과 흑백 모토크롬 등 다양한 픽처스타일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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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실설정

모노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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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트라스트 9

콘트라스트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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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도 9

채도 0

픽처스타일 내에서는 샤프니스·콘트라스트·채도·색조 옵션을 세부 조절할 수 있다. 샤프니스는 0에서 7까지 8단계, 나머지 콘트라스트, 채도, 색조 옵션은 -에서 +까지 9단계 조절 가능하다.

각 세부 조절 옵션은 픽처스타일에 따라서도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표준 모드에서의 채도 9와 풍경 모드에서의 채도 9가 다르다. 그만큼 사용자가 원하는 발색 조절의 폭은 매우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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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니스 9

샤프니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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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조 9

색조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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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L(50)

ISO 100

ISO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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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400

ISO 800

ISO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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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3200

ISO 6400

ISO Hi 1(12800)

<고감도 노이즈감소 해제, 픽처스타일 표준>

캐논 DSLR 카메라들은 고감도에서도 낮은 노이즈를 보여왔다. 이미지 처리 엔진을 Digic IV로 업그레이드한 캐논 EOS 5D Mark II는 높은 화소임에도 노이즈 억제 능력이 우수하다. ISO 100 ~ 800까지는 구분할 의미가 없을 정도로 화질이 균일하며, ISO 3200에 와서야 어두운 부분에 컬러 노이즈가 조금씩 두드러진다. ISO 6400은 컬러 노이즈가 다소 눈에 띄지만, 이미지 사이즈를 줄이면 활용 가능한 수준이다. ISO Hi 1, 2 설정에서는 컬러 노이즈, 입자 모두 증가한다.

노이즈 감소 옵션은 해제·약 ·중·강 4가지로 나뉜다. 강 설정에서는 컬러 노이즈를 상당부분 줄이는 대신 디테일이 흐려지며, 약 설정은 노이즈 입자가 조금 남아있지만 디테일을 보존한다. 표준은 그 가운데 설정으로, 디테일을 살릴 것인지 노이즈를 억제할 것인지 사용자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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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Hi 2(25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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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감도 노이즈감소 해제 (ISO 3200)

고감도 노이즈감소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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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감도 노이즈감소 표준

고감도 노이즈감소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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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L(50)

ISO 100

ISO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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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400

ISO 800

ISO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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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3200

ISO 6400

ISO Hi 1(12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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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감도 노이즈감소 해제, 장노출 노이즈감소 해제, 픽처스타일 표준>

캐논 EOS 5D Mark II는 광량이 부족한 곳에서도 안정적인 고감도 성능을 나타낸다. ISO 50 ~ 1600까지는 어두운 곳과 밝은 곳 모두 노이즈가 눈에 띄지 않고, 피사체 디테일도 잘 살리고 있다. 피사체 디테일이 흐려지는 것은 ISO 3200에서부터, 노이즈가 눈에 띄는 것은 ISO 6400에서부터며 ISO Hi 1, 2에서는 컬러 노이즈가 두드러져 보인다.

장노출 노이즈 감소 옵션은 컬러 노이즈와 핫 픽셀을 없애준다. 특히 암부 노이즈 악제 성능이 높다. ISO 200, 셔터 속도 4초 가량의 장노출 상황에서는 노이즈 감소 옵션이 필요없을 정도로 노이즈 억제력이 높다. '설정' 시에는 셔터 속도 1초 이상인 경우 노이즈 감소를 강제 실행하며, '자동'은 노이즈가 발생했을 때에 한해 노이즈 감소를 작동시킨다.

ISO Hi 2(25600)

장노출 노이즈감소 해제

장노출 노이즈감소 자동

장노출 노이즈감소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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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자동 밝기 최적화 해제

이미지 자동 밝기 최적화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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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자동 밝기 최적화 표준

이미지 자동 밝기 최적화 강

이미지 자동 밝기 최적화 기능은 사진 내 어두운 곳의 노출을 보정해줄 뿐 아니라 콘트라스트, 플래시 광량 부족, 역광 인물 촬영시 이미지를 자동 보정해주는 기능이다. 해제·저·표준·강 4단계로 적용 가능하며, 단계에 따라 이미지 보정의 폭이 넓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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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하이라이트 톤 우선 해제

이미지 하이라이트 톤 우선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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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하이라이트 톤 우선 기능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고휘도로 확대, 증폭하는 기능이다. 노출 오버된 부분의 하이라이트를 감쇄해주며 ISO 200 ~ 6400 범위 안에서 적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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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조도보정 기능 끔

주변 조도보정 기능 켬

35mm 규격에서는 광각 렌즈의 경우 주변부 광량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캐논 EOS 5D Mark II는 주변부 조도 보정 기능을 지원, 주변부 광량 저하를 막아준다. 조도 보정 기능은 대응 소프트웨어인 EOS Utility를 사용해 40여 종의 렌즈에 적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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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도보정 기능 대응 렌즈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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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LR 카메라는 렌즈 교환이나 야외 촬영 시 먼지가 유입돼 이미지 센서에 붙는 경우가 잦다. 먼지는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데, 캐논 EOS 5D Mark II는 센서 크기가 크고 화소가 높아 먼지가 더 두드러져 보인다.

이를 막기 위해 캐논 EOS 5D Mark II의 이미지 센서에는 정전기 방지 코팅이 처리돼 있다. 붙은 먼지는 초음파 센서 클리닝 기능을 사용해 효율적으로 제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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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Mark II의 연속촬영 기능은 초당 3.9매로 EOS 5D에 비해 다소 빨라졌다. 보급형 DSLR 카메라보다는 빠르지만 본체 성능 등급을 고려하면 다소 아쉬운 수준이다.

반면 최대 촬영 가능 매수는 넉넉하다. RAW 촬영 시에는 14매, 최대 해상도 JPEG에서 약 78매, UDMA 대응 메모리 카드 사용 시에는 310매까지 가능하다. 이미지 사이즈를 S로 줄이면 UDMA 메모리 카드 사용시 1680매까지 촬영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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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Mark II는 LCD를 보고 촬영 가능한 라이브 뷰 기능을 내장했다. 라이브 뷰 버튼을 누르면 바로 촬영 대기 상태로 전환된다. LCD상에는 픽처스타일과 해상도, 촬영 정보와 배터리 잔량이 표시되며 전지 잔량과 동영상 해상도까지 출력된다.

라이브 뷰 촬영 시 초점은 네 가지 방법으로 조작한다. 초점 링을 직접 조작하는 MF와 AF 순간 미러를 움직여 AF 센서를 사용하는 위상차 방식 AF, 이미지 센서를 사용한 콘트라스트 AF와 얼굴인식 AF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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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트라스트 AF(라이브 모드)

위상차 AF(퀵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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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Mark II에서 가장 돋보이는 기능 중 하나는 동영상 촬영 기능이다. 특히 1920 x 1080 해상도 풀 HD 촬영에 대응한다는 점이 놀랍다. 전면 마이크를 통해 음성까지 녹음할 수 있으며 포맷은 H.264 MOV 포맷으로 저장된다.

 

영상은 최대 해상도(1920 x 1080)시 12분, 일반 해상도(640 x 480)시 24분까지 녹화 가능하다. 영상 촬영 중 AF-On 버튼을 누르면 라이브 방식의 AF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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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EOS 5D Mark II는 EOS 5D가 선보였던 35mm 이미지 센서와 고화질을 그대로 계승한 모델이다. 특히 중형 카메라 수준인 2110만 화소를 지원하면서 이미지 처리 엔진을 Digic IV로 업그레이드 해 화질을 깔끔하게 다듬었다. 캐논 DSLR 카메라의 전통을 이어받아 다양한 픽처 스타일을 지원해 발색의 폭이 넓고, 노이즈 억제 능력을 크게 끌어올려 어느 상황에서나 부담없이 고감도를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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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가운데에서도 동영상 기능은 캐논 EOS 5D Mark II를 돋보이게 한다. DSLR 카메라에서 1920 x 1080 해상도 영상 촬영 기능을 구현했다는 것은 더이상 DSLR 카메라가 스틸 사진만 담는 기기가 아니라는 것을 말해준다. 속도는 다소 느리지만 AF도 지원하고 외장 마이크 단자까지 제공하는 만큼, 동영상 기능은 캐논 EOS 5D Mark II의 확실한 장점으로 자리매김할 자격을 갖추었다. 그밖에 방진·방적 지원, 더 정확해진 파인더 비율과 커진 LCD 등은 캐논 EOS 5D Mark II의 완성도를 더 높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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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촬영 시 조리개, 셔터 설정에 제약이 있다는 점과 AF 성능이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는 점은 아쉽지만, 캐논 EOS 5D Mark II는 충분히 매력적인 DSLR 카메라다. 2110만 고화소 이미지와 HD급 동영상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즐겁고, 다양한 캐논의 EF 렌즈군과 서드파티 렌즈들을 초점 거리 변화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캐논 EOS 5D Mark II의 동영상 기능이 발표되었을 때, 사용자들은 환호와 우려를 모두 보냈다. 하지만 캐논 EOS 5D Mark II는 공존하기 힘든 두 기능에서 모두 만족스러운 성능을 나타냈다. 고화질 이미지 촬영과 간단한 영상 기록을 동시에 얻고자 하는 사진가라면 캐논 EOS 5D Mark II는 충분히 권할만 한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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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나와 차주경 기자 reinerre@da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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